제목
[보도자료] 국민연금, 차세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오픈
작성부서
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
등록일
2023/12/05
조회수
4905
작성자
나교영
연락처
063-713-6670
내용

국민연금, 차세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오픈

 

 -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... 최신 디지털 기술과 장비로 국민 편의 증진 기대 -


□ 국민연금공단(이사장 김태현)은 ‘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시스템’을 전면 재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5일 밝혔다.

 

 ○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시스템은 국민연금공단, 국민건강보험공단, 근로복지공단에 각각 신고했던 4대 사회보험 자격 신고 등을 한 기관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2003년부터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.


 
□ 이번 차세대 사업은 시스템 전면 재구축을 통해 최신 디지털 기술과 장비를 도입해 국민은 더욱 편리하게 민원 신고·신청을, 직원은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.

 

 ○ 새로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(www.4insure.or.kr)는 UI·UX(사용자 환경·경험) 웹 표준을 준수하여 어떤 브라우저나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다. 더불어 간편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인증* 방식도 도입하였으며, 향후 모바일 신분증(운전면허증) 인증까지 확대할 예정이다.
    * 공동인증서, 금융인증서, 간편인증(카카오, 페이코, 네이버 등 11종), 휴대폰 본인인증

 


  ○ 또한, 고객센터 업무시간 종료 후에도 민원 상담이 가능하도록 국민비서 상담 챗봇 서비스(구삐)를 도입하고, 정부24와 연계한 전자지갑에서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*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.
     * 사업장 가입내역 확인서, 사업장가입자 명부,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3종


    
  ○ 그동안 민원인이 신고 시 함께 제출한 증빙서류 중 일부가 4대보험 기관 간 연계되지 않아 각 기관에서 민원인에게 재요청했던 불편도 시스템 재구축으로 해소하였으며,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.

 

□ 시스템 장애 방지와 보안도 대폭 개선하였다.

 

 ○ 클라우드 기반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해 시스템 오류 위험성을 줄이고, 서버 이중화 구현으로 예기치 못한 장애와 접속자 폭주에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였다.

 

 ○ 특히, 원격지 백업시스템을 재구축해 각종 사고, 재해, 재난 발생 시 실시간 백업된 자료로 빠른 복구가 가능하다.

 

□ 김정학 연금이사는 “본 사업을 통해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더욱 편리하게 4대 사회보험 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”라며,

 

 ○ “앞으로도 국민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
 

첨부
20231205 [보도자료] 국민연금, 차세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오픈.hwp
트위터 페이스북
목록
다음글
[보도자료] 국민연금, 기금 운용 전문가 27명 모집
이전글
[보도자료] 국민연금공단에 재산 관리 받은 발달장애인, 90.7% 만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