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목
[보도자료] 국민연금, 아시아·유럽 국가와 「글로벌 감사 협력회의」 최초 개최
작성부서
감사실
등록일
2022/12/23
조회수
1351
작성자
이인노
연락처
063-713-6110
내용

국민연금, 아시아·유럽 국가와 「글로벌 감사 협력회의」 최초 개최


  - 태국·네덜란드 연기금 기관과 감사분야 노하우 및 우수성과 공유의 장 열어 -


□ 국민연금공단(이사장 김태현)은 감사분야 성과를 국제적으로 공유하고, 내부통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태국 사회보장청(SSO) 및 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(APG) 감사기구와 「글로벌 감사 협력회의」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.


  ○ 이번 회의는 IT기반의 감사활동 및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대한 감사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공유하고, 해외의 우수 감사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공단의 주도로 성사됐다.


  ○ 온라인으로 각각 진행된 회의에는 태국 사회보장청의 파트라폰 수뿌라써트(Pattraporn Supprasert) 수석감사, 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의 리차드 에썰스(Richard Essers) 감사이사, 국민연금공단 김영 상임감사 등이 참석했다.

 


□ 태국 사회보장청과의 회의에서는 공단의 부패방지 및 내부통제 강화 대책, 회계·IT분야의 감사 노하우를 공유하고 지속적 협력관계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.


 ○ 태국 사회보장청 파트라폰 수뿌라써트 수석감사는 “국민연금공단의 IT 활용 감사기법이 매우 인상적이었다”며, “앞으로도 횡령 등 부패위험방지 분야에 대한 양 기관의 활발한 교류가 이어졌으면 좋겠다”라고 말했다.


□ 이어서 개최된 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과의 회의에서는 각 기관의 내부통제 프로세스, 기금운용 감사의 전문성 강화 노력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.


 ○ 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의 마크반루이젠 감사실장은 “세계에서 손꼽히는 연기금을 운용하는 기관의 감사기구로서 자금관리 위험요인 파악 등 공통 이슈를 확인할 수 있었다”며, “연기금 위험관리 해소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자”고 말했다.


□ 김영 상임감사는 “이번 회의는 내부감사 개선을 위한 국내외적인 교류와 협력이 중요해지는 가운데, 공단에서 최초로 개최한 감사분야 글로벌 교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었다”며,


 ○ “앞으로도 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국제적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”라고 밝혔다.

첨부
20221223 [보도자료] 국민연금, 감사분야 글로벌 협력회의 개최.hwp
트위터 페이스북
목록
다음글
[보도참고자료] 국민연금공단 서원주 기금이사 임명
이전글
[보도자료] 국민연금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전문가 포럼 개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