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통과 참여

고객서비스 헌장

핵심서비스 이행표준

  • 고객이력은 전산화하여 가입에서 연금지급까지 전 생애 기간 동안 정확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「평생고객상담이력관리시스템」을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「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」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, 업무상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 직원들의 고객정보 조회를 금지하고, 주기적으로 내부 모니링을 통해 고객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국민연금 급여청구, 가입 등 각종 신고· 신청 방법과 절차를 사전에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납부 편의를 위해 자동이체, CD/ATM, 인터넷지로, 인터넷뱅킹, 가상계좌, 고지서 없이 납부, E-mail 고지 등을 제공하고, ICT 발전에 따른 모바일 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·시행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업무처리 기간을 다음과 같이 단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업무명, 법정처리 기간, 현재처리 기간, 이행목표 처리기간, 비고 항목에 대한 설명
    구분 규정상
    처리기간*
    이행목표
    처리기간**
    비고
    지역(사업장)가입자 자격
    취득, 상실, 변동 신고
    3일 2일
    사업장 적용, 해지, 변동 신고 3일 2일
    임의(계속) 가입자 취득, 상실 즉시 즉시
    임의(계속) 가입자 변동 신고 3일 3일
    진정·질의 등 민원 7일 당일 *** 단순민원은 3일
    연금보험료 추납·반납 관련 신청 3일 2일
    각종 증명서 신청 즉시 즉시
    연금급여신청
    (반환일시금, 노령, 유족 등)
    30일 당일(접수) 가입이력 적정성확인, 최종 연금보험료 납부 확인등 결정처리기간 소요
    (10~30)
    국민제안 14일 10일

    * 규정상 처리기간은 민원편람의 민원처리기준표에 따른 처리기간을 의미합니다.

    ** 이행목표 처리기간은 민원서류가 접수된 이후부터 처리완료일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.

  •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자는 신속·공정·친절·적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노령, 장애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고객을 위하여 직원이 출장하여 상담과 서류를 접수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하여 가입자에게 연 1회 이상 가입내역을 통지하고, 사실과 다른 내용 등이 있을 때에는 즉시 확인하여 정정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사· 강사의 맞춤형 상담과 교육 등 유용한 노후준비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청각· 언어장애인에 대한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적시에 제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분기별 고객서비스 헌장 이행실적을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사회· 경제· 환경 등의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

담당:

고객지원실 고객서비스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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